아마존은 광고 비즈니스도 성공할까?


  • Title: Can Amazon afford to get into the ad business?

  • Session Round: 47 (2018)

  • Source: CNN Business

  • Duration: 2:41

  • Category: Industry I Strategy

<주제 이미지를 클릭하면 주제 동영상(유튜브)로 이동합니다.>

모든 것을 팔고 있는 Amazon! 이번 주제 영상에 따르면 아마존은 이미 광고 비즈니스에도 진출해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근데 이 비즈니스가 이미 미국 시장의 4%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이것은 트위터와 스냅챗의 광고 매출을 합친 것의 두 배 보다 크다고 합니다. 정말 대단한 성장인데요 이 때문에 구글과 페이스북이 상당히 긴장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좀 더 들여다보면 아마존의 광고 비즈니스는 쇼핑을 하기 위해 이미 자사의 쇼핑몰인 아마존 웹사이트에 들어와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아마존의 회원 규모및 이미 물건을 사려는는 의지가 상당히 높은 사람들에게 타겟할 수 있다는 점은 광고주에게 상당히 매력적이라 합니다. 하지만 영상에선 아마존은 지금까지 쌓아 올린 고객의 신뢰를 배신하는 일이 될 수 있다고 해요. 가장 좋은 것, 리뷰가 많이 달린 것을 우선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광고주의 제품을 우선 보여주게 되면 고객의 신뢰를 잃고 또한 입점 업체와의 이익을 침해할 수도 있다는 문제를 지적합니다.

​하지만 광고 비즈니스 수익이 워낙 좋아서 아마존은 결국 밀어 계속 밀어 붙이는 것으로 보입니다. 과연 아마존은 구글과 페이스북을 넘어서 가장 큰 광고 업체가 될 수 있을까요? 향후 어떤 결과를 가져 올지 기대됩니다. 업계 및 언론에서도 아마존의 이런 행보에 대해 우려섞인 시선과 긍정적인 시선이 교차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런 변화가 한국의 모바일 비즈니스에 시사하는 점이 있을까요? ​2018년 47주 차 주제는 비즈니스 주제입니다. 광고 채널 경험 및 구매 경험을 중심으로 흥미로운 이야기를 나눌 예정입니다. 교재의 질문에 생각을 미리 정리해서 참여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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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세션 진행하면서 회원들이 준비해서 공유한 내용을 정리해서 업데이트 합니다.)

1. 아마존 광고는 어떤 모습일까? (여의도 모닝 세션 (오전 7시~8시 30분, Alex) 산드라 강 님)

"아마존은 20여년 간 고객들의 쇼핑 데이터를 패턴화 하여 축적했고, 이에 기반한 타겟팅 알고리즘이 광고에 실시간으로 적용되도록 했다. 아마존의 구매 촉진 알고리즘은 개인화된 상품 추천은 물론, 미래에 ‘구매할 것 같은’ 상품을 예측해서 판매하는 단계로 까지 진화했다.

구매력 있는 고객에게 타겟팅 된 광고를 송출할 수 있고, 마켓플레이스를 통한 즉각적인 구매를 유또할 수 있다는 점이 아마존 광고의 강점이다. 기업 입장에서는 매력적인 광고 플랫폼이 아닐 수 없다. "

1) 아마존의 광고 플랫폼 이해하기 http://www.openads.co.kr/nTrend/article/1203

2) 7가지 아마존 마케팅 광고 전략 http://www.openads.co.kr/nTrend/article/1232

해당 내용을 찾아서 발표해 주신 Sandra 님 감사합니다.

2. 아마존의 광고 비즈니스는 정말 문제일까? (유환진 님 I 토요일 오전 10시 Alex 세션)

이번 주제 비디오 영상의 주요 이슈는 아마존은 광고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록 기존 충성 고객 기반을 잃어 버릴 것이다라는 이야기를 합니다. 이미 매출도 20억 달러에 달한다고 해요.

근데 다른 거대 ecommerce 기업은 어떨까요? 토요일 오전 10시 세션에 참여 하시는 유환진님은 (mobile commerce 기업근무) "광고 비즈니스가 아마존의 매출 비중에서 차지하는 것은 2% 남짓으로 미미하다. 알리바바 같은 기업은 훨씬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는 이야기를 해 주셨어요. 그리고 아래와 같은 링크를 공유해 주셨습니다.

1) 알리바바는 e-commerce 기업이라기 보다는 광고 플랫폼 기업이다.

2) 아마존의 매출이 20억 달러 달성, 매우 빠른 성장

실제로, ecommerce 쪽에선 큰 이슈라고 하네요. 흥미로운 관점과 링크 공유해 주신 환진님 감사합니다!

#Sharp It Out 어휘력을 늘려보세요. 주제 비디오의 단어를 Brian Master가 설명해줍니다.

* 유튜브의 '자막' 기능을 켜면 '자막'을 볼 수 있습니다.

1. Catch (one’s) eye (idiom) - to attract one’s attention Example: The lovely dress caught my eye and so I bought it immediately. 


2. Inconceivable (adjective) - totally unlikely, impossible Example: Many think that her desire to become the president is inconceivable. 


3. Revolt (verb) - oppose or refuse to accept something Example: The government should prepare against people revolting against higher taxes. 


4. Turn off (idiom) -- to cause someone to dislike or lose interest in something Example: We have to be careful with this contract. I don’t want to turn off this big time investor!

5. Sales pitch (noun) -- the argument or information one presents in order to persuade someone to buy something one is selling Example: Save the sales pitch, Mitch. I don’t have enough budget to buy a new c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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