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크샵] 샵노트 활용법
샵노트?
토크샵 교재의 맨 마지막 페이지에서 아래 페이지를 본적 있으신가요?
토크샵의 샵노트라고 합니다.
토크샵 예습 및 복습용 노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어떻게 하면 배운 내용을 잊지 않고 더 잘 활용할수 있을까? " 라는 고민 끝에 나온 노트입니다.
< # note >
샵노트 활용법?
샵 노트는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예습 혹은 복습용입니다.
매주 진행되는 토크샵 일정 처럼 1주일에 한 페이지의 샵노트를 세션 전에 노트하게 됩니다.
간략히 설명 드리면,
1. Expression of the Day
토크샵에선 매주 한 개의 유용한 idiom/ phrasal verb/ vocabulary 를 배우게 됩니다. 대충 아무데나 끄적여 놓으면 (그 당시엔 나중에 챙겨서 봐야지라는 생각에..) 절대로 찾을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지난주에 배운 표현을 Week1에다 적고, Week2에는 오늘 배우는 표현을 적게 됩니다.
그리고 실제 활용했는지 Yes/ No를 체크해 보면서 점검하게 됩니다.
2. Words of the Day
토크샵의 주제 비디오엔 다양한 어휘와 표현들이 나오고 학습할 수 있도록 정리가 잘 되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그 자리에서만 기억하고 까먹으면 시간과 돈이 너무 아깝죠.
그래서 저는 Round #1 때부터 기록한 노트를 쭉 훑어 보면서 다시 정리를 하고 있어요. 매번 이 과정을 반복하기 때문에, 어휘를 잘 기억하고 잘 활용하는 편입니다. 지난주의 어휘만 적기엔 기억력의 한계가 있다 보니 좀 더 오래전의 어휘를 기록하고 세션에 참여해서 활용하려고 하는 편입니다.
장점은, 어휘가 단지 어휘로만 기억이 나는게 아니라 당시 봤었던 비디오 스토리와 함께 기억이 난다는 점입니다. 어떤 상황에서 사용된 어휘인지를 기억하고 활용할수 있게 됩니다.
3. Useful Sentences
토크샵은 신문 기사를 베이스로 하지 않고 비디오를 기반으로 주제 토론을 하게 됩니다. 때문에 실제 활용되는 문장과, 표현, 숙어, 어휘등을 배울수 있습니다. 특히 좋아하는 문장과 표현은 예습단계에서 미리 샵 노트에 기록을 합니다. 여기에 과거에 맘에 들었던 문장을 함께 기록하면 좋습니다.
가령 5/14일에 진행된 세션에서 알게된 "I'm in bliss!" 라는 문장은 시장에서 조나 라이더가 군것질을 하면서 기분이 정말 좋아~ 이러면서 한 이야기 인데요. 간단해 보이지만 한국의 문법적 접근 방식으로는 잘 만들기 어려운 문장이라서 기억해 두면 좋을것 같아서 메모를해 두었습니다. nice excuse 라는 표현도 그 때 배운것이구요.
문제는 기억과 활용입니다. 스토리와 컨텍스트와 함께 이렇게 꾸준히 기록해 나가는 힘은 무서울 정도로 파워풀합니다. '말'만 많이 하고 있진 않으세요? 꼭 기록을 함께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4. Today's Correction
토크샵 클래스(원어민 토크샵)에선 세션 중간 중간 그리고 세션이 종료된 뒤 개인별 교정을해줍니다. 나에 대한 교정도 중요하지만 다른 분들의 교정 내용 중에서도 배울 것들이 많이 있는데요, 이 교정 내용을 정리하면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매주 새로운 노트를 정리하면서 기억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 # note 예시>
아래는 지난 1월 ~ 4월의 16회 분량의 노트를 정리한 노트입니다.
지금도 세션 참여 전에는 한번씩 훑어 보고, 노트를 정리하고 참여하고 있습니다.
토크샵의 '샵 노트' 사용 방법을 설명드렸습니다.
여러분들도 한번 사용해보세요. 분명히 다른 결과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Comments